포항 여행지 추천 5곳


포항 여행지 추천 5곳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포항 여행지를 간단하게 5곳 정도만 추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동해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이색 국내여행지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곳이죠. 포항은 경상북도 동해안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 곳이며 경상북도 동부권(포항시/ 경주시/ 울진군/ 영덕군/ 울릉군)의 중심 도시이기도 하죠.

철강도시와 항구도시로도 유명한 포항은 유명 제철소인 포스코에 체험학습으로 찾거나 바다와 가까이 있는 신선한 해산물을 맛볼 수 있는 시장이나 식당들이 많이때문에 낚시를 하러 오거나 회를 먹기위해 찾는 여행객들도 많이 있습니다.

바다와 숲이 멋진 조화를 이루고 있어서 아름자운 자연환경을 볼 수 있으며, 계절마다 다양한 특산물이 나오는 이색 국내 여행지이죠. 그럼 지금부터 포항 여행지 추천 5곳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장기읍성



첫 번째로 소개해 드릴 포항 여행지는 '장기읍성' 입니다. 장기읍성은 산성과 같은 기능을 겸한 읍승인데요. 해발이 252m의 동악산에서 해안 쪽인 동쪽으로 뻗어 내려오는 지맥 정상에 축성되었으며 동서로 약간 긴 마름모꼴의 형태를 갖추고 있는데요. 당시 고려가 여진족의 해안 침입에 대비하여서 쌓은 토성이었지만 조선시대에 들어 세종 21년에 왜구의 침입에 대비하여 돌성으로 개축된 후 군사기지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일찍이 동해안을 지키는 역할을 재온 장기읍성은 현재 국가 지정 사적 제386호로 지정되었는데요. 아래쪽으로는 장기천이 동해로 흐르며 들판을 형성하고 있어 역사적으로도 뜻깊은 장소이지만, 먹진 전경을 보여주기도 하는 이곳은 현지 주민들에게 의해서 지금까지도 복원 및 유지가 되고 있습니다. 

한편 이곳은 조선시대 선비 100여 명이 유배를 다녀간 곳으로도 유명한데,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유명학자 우암 송시열, 다산 정약용도 이곳에서 귀양살이를 했었죠. 유배인들은 고난 속에서도 서책을 탐구하고 시문과 저서를 써서 지역 선비들을 교육해왔었고, 이러한 모습을 담은 장기 유배문화체험존도 있으니, 그들의 회한이 담긴 공간을 체험해보고 느껴보는 것도 뜻 깊은 시간이 될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포항 여행지 장기읍성

주소 :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장기면

문의 및 안내 : 054-270-2114


2. 죽도시장



두 번째로 소개해 드릴 포항 여행지는 '죽도시장' 입니다. 포항 죽도시장은 50년전 갈대밭이 무성한 포항 내항의 늪지대의 노점상들이 들어서기 시작하여 형성이 되었는데요. 69년 10월 죽도시장 번영회가 정식적으로 설립되었고, 현재느 점포수가 무려 1500여개에 달하는 경북 동해안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재래시장이 되었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대형 할인매장의 포항 진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것이 사실이지만, 죽도시장 상인들은 사이버 죽도시장을 개설하는 등 재출발을 다짐하고 있는 중이죠.

포항의 중심지인 오거리에서 동쪽으로 약 500m지점에 동해안 최대의 상설시장인 죽도어시장이 있으며, 수산물 위판장내에 횟집 200여개가 밀집되어 있어 사계절 내내 저렴한 가격으로 신선한 동해안의 회를 맛볼 수 있습니다. 인근 상가에서 초장 등 재료값만 내면 바로 먹을 수 있는데요. 신선한 제철 해산물로 만든 포항물회와 통통한 전복이 통째로 들어간 전복죽이 전국적으로 유명하며, 특히 겨울철에는 포항의 명물인 과메기를 맛볼 수 있습니다.


포항 여행지 죽도시장

주소 :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죽도시장 13길 13-1

휴무 : 매월 첫째주, 셋째주 일요일(수산물 외판장은 매월 둘째주 일요일 휴무)

문의 및 안내 : 054-247-3776


3. 호미곶 해맞이 광장



세 번째로 소개해 드릴 포항 여행지는 '호미곶 해맞이 광장' 입니다. 대한민국 내륙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곳으로, 신년 해맞이 명소로 유명한 곳이죠. 호미곶 해맞이 광장은 며년 12월31일에서 1월1일에 새 천년 한민죽 해맞이 축전이 개최되는 곳으로, 새천년기념관, 상생의 손, 성화대, 연오랑세오녀상 등이 있으며, 매년 4월~5월에는 유채꽃들이 만개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호미곶에서 가장 유명한 것 중 하나는 바로 상생의 손 인데요. 상생의 손은 사람의 양손을 청동으로 만들어서 바다와 육지에서 서로 마주 보는 형상으로 각각 설치하여 상생과 화합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해가 지고 노을이 지면서 거대한 손 위에 해가 걸리는 순간 그 무습을 사진으로 담아가려고 사진기를 준비하는 많은 여행객들을 볼 수가 있는데요. 가장 먼저 뜨는 아침 해와 아름다운 노을이 내려앉는 바다의 모습을 보기 위해서는 일출과 일몰시간을 사전에 숙지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포항 여행지 호미곶 해맞이 광장

주소 :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호미곶면 해맞이로 150번길 20

문의 및 안내 054-270-5855


4. 독수리바위



네 번째로 소개해 드릴 포항 여행지는 '독수리바위' 입니다. 이 지역은 풍파가 심하면 고기(청어)가 밀려나오는 경우가 허다하여 까꾸리(갈고리의 방언)로 끌었다는 뜻에서 지어진 지명으로 "까꾸리개"라 부릅니다. 독수리바위는 오랜 세월의 풍화작용으로 조각된 바위의 형상이 독수리의 부리를 닮았다고하여 주민들에 의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호미곶의 땅끝인 이곳에서 서쪽으로 지는 석양의 노을은 대흥산 너머에서 비추는 낙조로 층층의 산과 시가지, 특히, 어링이불의 포스코굴뚝을 선명하게 나타내게 하는데 그 화면이 동양화를 연상케하는 절경으로 언론, 방송사 등 많은 사진작가들이 작품사진을 찍기도 합니다.


포항 여행지 독수리바위

주소 :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호미곶면 구만길 226

문의 및 안내 : 054-270-6681


5. 보경사



다 섯 번째로 소개해 드릴 포항 여행지는 ' 보경사' 입니다. 신라의 지명법사가 602년 진나라에서 유학하고 돌아와 창건한 곳으로 지명은 진평왕에게 동해안 명산에서 명당을 찾아 자신이 진나라의 이떤 도인에게서 받은 팔면 보경을 묻고 그 위에 불당을 세우면 왜구의 침입을 막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이웃 나라의 침략도 받지 않으며 삼국을 통일 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왕이 기뻐하여 그와 함께 동해안 북쪽 해안을 거슬러 올라 가다가 해아현 내연산 아래에 있는 큰 못 속에 팔면보경을 묻고 못을 메워 금당을 건립한 뒤에 보경사라고 했다고 합니다. 경북 3경의 하나로 일컫는 빼어난 주위 경관을 지니고 있는데요. 계곡의 12폭포는 보는 이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합니다.


주요 문화재

1. 보경사 원진국사비(보물 제252호)

2. 보경사 승탑(보물 제430호)

3. 보경사 오층석탑(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203호)

4. 보경사 적광전(보물 제1868호)

5. 보경사 탱자나무(경상북도 기념물 제11호)

6. 보경사 대웅전(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461호)


포항 여행지 보경사

주소 : 경상북도 포항시 북고 송라면 보경로 523

문의 및 안내 : 054-262-1117


* 공감과 댓글 피드백은 큰 힘이 됩니다. *

*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